Culture

전체기사 보기

한국콘텐츠진흥원, 콘텐츠 원캠퍼스…

- 지역 콘텐츠 인재 양성 위해 사업 확대, 3월 12일까지 참여기관 모집 -

한국콘텐츠진흥원, 콘텐츠 원캠퍼스 사업으로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박양우)와 한국콘텐츠진흥원(원장 김영준, 이하 콘진원)은 오는 21일 홍릉 콘텐츠인재캠퍼스에서 ‘2019 콘텐츠 원캠퍼스 성과 공유 세미나’를 개최한다. ◆ 14개 컨소시엄의 융복합 콘텐츠 교육 운영 성과 공개 ‘콘텐츠 원캠퍼스(One Campus)’ 사업은 대학과 기업, 연구소, 공공기관까지 아우르는 광의적 개념의 캠퍼스 간 협력을 통해, 콘텐츠 분야 융복합 창의인재 양성을 목표로 하는 교육 사업이다. 지난 2019년에는 한국예술종합학교, 충남문화산업진흥원, ㈜크릭앤리버 엔터테인먼트 등 28개 기관, 14개 컨소시엄, 약 1,500여명이 참여하였으며 이번 세미나에서 각 프로젝트의 성과를 공유하는 자리를 갖는다. 세미나는 ‘세션1. VRㆍ스마트 콘텐츠’,‘세션2. 융복합 교육 프로젝트’로 나누어 열리며, ▲퍼포먼스 모션캡처를 활용한 가상/복합현실 콘텐츠 창제작을 통한 융복합 예술 교육 ▲360 실사 애니메이션, 미디어아트 VR 영화 융복합 콘텐츠 교육 프로젝트 등 24개에 달하는 다양한 협업 프로젝트의 결과를 발표한다. 결과 발표 이후에 진행되는 전문가 토론에는 ▲EBS 박치대 PD ▲자이언트스텝 이지철 대표 ▲서울예대 김광집 교수 ▲중앙대 장욱상 교수 등이 참여하여 융복합 프로젝트를 통한 협업 교육에 대한 토론과 질의응답을 이어나갈 예정이다. 사진_융복합 콘텐츠 허수아비(Scarecrow) 선댄스영화제 포스터 ◆ 선댄스영화제, 아르스 일렉트로니카 등 해외 유수 축제 참가로 가능성 인정 한편 이번 ‘콘텐츠 원캠퍼스’ 사업의 프로젝트가 해외 유수 융복합 축제에 초청되며, 글로벌 진출에 대한 가능성을 보였다. 한국예술종합학교의 융복합 콘텐츠 허수아비(Scarecrow)는 올 1월 미국 유타주에서 개최된 ‘제36회 선댄스 영화제’의 ‘뉴프런티어 엑시비션(Exhibitions)’ 부문에 공식 초청 받아 큰 호평 속에 현지 상영되는 결실을 맺었다. 또한 지난 해 9월 오스트리아 린츠에서 열린 융복합 페스티벌 ‘아르스 일렉트로니카(Ars Electronica Festival)’에서 이번 사업을 통해 탄생한 프로젝트 결과물들이 국내 대학 최초로 전시된 바 있다. ◆ 지역 콘텐츠 인재 양성 등을 위해 20년 확대 운영, 3월 12일까지 참여기관 모집 올해 ‘콘텐츠 원캠퍼스’ 사업은 20개 내외의 컨소시엄을 공모를 통해 선정・지원하여 전년보다 확대 운영할 계획이며, 이 중 50% 이상을 지역 소재 대학 컨소시엄에 배정하여 지역 콘텐츠 인재 양성에도 힘쓸 예정이다. 지원 대상은 융복합 콘텐츠 인재양성이 가능한 대학(원) 중심의 컨소시엄으로 지역진흥원(광역), 기업, 연구기관 등이 참여하여 2개 이상의 수행기관으로 구성되어야 한다. 사업에 참여하고자 하는 기관은 e나라도움(www.gosims.go.kr)을 통해 3월 12일 14시까지 신청하면 되며, 보다 자세한 내용과 신청방법은 콘진원 누리집(www.kocca.kr)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자료제공: 한국콘텐츠진흥원 박기영기자ngnews@naver.com 남도그라피뉴스(namdography.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금지

목포근대역사관, 실감형 콘텐츠로 …

- 문화체육관광부 실감콘텐츠 제작 공모사업 선정 -

목포근대역사관, 실감형 콘텐츠로 근대역사 생생하게 전한다

목포근대역사관이 다양한 실감콘텐츠를 체험할 수 있도록 새롭게 꾸며진다. 목포시는 목포근대역사관의 체험형 증강현실 큐레이터 조성사업이 문화체육관광부의 ‘실감콘텐츠 제작 및 활용사업’공모에 선정됐다고 밝혔다. 이 사업은 4차 산업혁명시대 미래기술을 활용한 새로운 콘텐츠 개발을 통해 색다른 문화체험 기회를 제공하고 지역박물관을 활성화하기 위한 것으로 문체부에서 국비 5억을 지원한다. 시는 1897년 개항부터 현재까지 갯벌을 메워 도시가 형성되는 과정을 홀로그램 디스플레이를 통해 보여주고 증강현실(AR)그래픽과 근대역사관 1층의 정교한 시가지 모형을 결합하여 목포 원도심의 역사적 가치와 건물들의 건축사적 가치를 흥미롭게 전달할 계획이다. 또 살아있는 박물관인 근대역사문화공간을 내려다보며 구석구석 숨어있는 근대의 문화재들을 AR 도슨트(증강현실 안내원)가 해설하는 콘텐츠와 옥단이, 멜라콩, 외팔이, 쥐약장수 등 목포 4대명물의 스토리도 실감기술로 재현할 예정이다. 특히, 스마트 안경(AR 글래스)를 활용해 표현할 콘텐츠들은 사용자의 음성과 동작에 반응하는 쌍방향 미디어로 구성하여 관람객의 흥미유발은 물론 뛰어난 몰입효과를 줄 것으로 기대된다. 목포근대역사관 실감콘텐츠 제작사업은 올해 완료하여 2021년부터 선보일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작년 한 해 근대역사문화공간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목포근대역사관 방문객이 급증했다. 이번 사업으로 역사관 콘텐츠의 완성도를 높여 천만관광객 시대의 초석을 다지겠다.”고 전했다. 자료제공: 목포시청 박채윤기자ngnews@naver.com 남도그라피뉴스(namdography.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금지

한국콘텐츠진흥원, 2020 게임콘…

- 국내외 게임이용자 테스트를 통해 선정 게임에 대한 품질개선 기회 제공 -

한국콘텐츠진흥원, 2020 게임콘텐츠 제작지원 사업’ 147억 원 투입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박양우)와 한국콘텐츠진흥원(원장 김영준, 이하 콘진원)은 지난 11일‘2020 게임콘텐츠 제작지원 사업’을 공고하고, 17일 콘진원 유튜브 채널 실시간 방송을 통해 이에 대한 설명회를 개최한다. 올해 게임콘텐츠 제작지원 사업은 국내 게임 시장 활성화와 글로벌 진출 게임콘텐츠 육성을 목적으로 ▲기능성 ▲차세대 ▲첨단융복합 ▲실감형 총 4개 부문 147억 원 규모로 마련되었다. ◆ 총 147억 원 규모 지원, 가상현실 게임 시장 확대를 위한 실감형 부문 신설 ‘기능성’부문은 총 20억 원의 규모로 게임의 재미요소와 사회적 기여가 결합된 형태의 기능성 게임콘텐츠를 지원하며, 과제당 최대 2억 원을 지원한다. 기능성 부문의 세부 분야인 ▲지정 분야에서는 UN에서 지정한‘지속가능개발목표(SDGs)’와 연계하여 국내외적으로 사회적 의미가 있는 주제를 다루는 사회공헌 기능성게임을 지원한다. ▲자유 분야는 교육, 스포츠, 의료 등 다양한 목적의 온오프라인 기능성 게임콘텐츠 제작을 자유롭게 신청할 수 있다. ‘차세대’부문의 예산은 총 62억 원 규모로 게임시장을 개척할 게임콘텐츠 제작과 수출 지원을 목적으로 한다. ▲글로벌 분야는 국외 1개국 이상 출시목표 모바일 게임을 ▲시장선도 분야에서는 국내・외 출시를 목표로 하는 모바일을 제외한 콘솔, PC 등 다양한 플랫폼 게임을 대상으로 하며, 두 분야 모두 과제당 최대 4억 원을 지원한다. ▲스타트업 분야는 플랫폼 구분 없이 창업 3년 미만의 게임콘텐츠 제작 기업을 지원하고, 과제당 최대 2억 원 및 투자전문가의 투자컨설팅을 지원한다. 가상현실 게임콘텐츠의 지속 성장을 위한 ‘첨단융복합’부문은 가상현실 및 혼합현실 게임을 제작하는 설립 8년 미만의 기업을 대상으로 과제당 최대 2억 원을 지원한다.‘첨단융복합’에서 분리되어 올해 신설된 ‘실감형’부문은 설립 5년 이상의 기업을 지원하며 가상현실과 혼합현실 게임을 과제당 최대 9억 원까지 지원한다.‘실감형’은 실감형 게임콘텐츠의 상업성 확보를 목적으로 글로벌 경쟁력이 높은 우수 IP 활용과 VR HMD와 시뮬레이터를 함께 제작하는 등의 병행 제작이 필수 조건이다. 선정된 게임콘텐츠는 FGT(Focus Group Test) 형식으로 국내외 일반 게임이용자 및 전문가의 시연평가를 통해 오류검출 등 출시 전 품질개선을 할 수 있도록 지원받는다. 특히 해외 출시 목적인 게임콘텐츠에 도움을 주고자 과거 국내 이용자 대상에서 해외 이용자까지 추가 확대하여 진행한다. ◆ 17일 14시 유튜브 생중계로 사업설명회, 26일 14시까지 e나라도움 통해 사업 신청 올해는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확산 예방을 위해 17일 14시부터 콘진원 유튜브 채널(www.youtube.com/user/KoreanContent)을 통해 사업설명회를 실시한다. 콘진원 사업담당자들의 설명을 생중계로 들을 수 있으며, 실시간 채팅을 통해 질의응답 또한 가능하다. 보다 자세한 내용과 신청방법은 콘진원 누리집(www.kocca.kr) 및 e나라도움(www.gosims.go.kr)에 게시된 공고를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사업신청을 원하는 기업은 참가자격과 신청서류를 갖추어 오는 26일 14시까지 e나라도움을 통해 접수하면 된다. 자료제공: 한국콘텐츠진흥원 기은총기자ngnews@naver.com 남도그라피뉴스(namdography.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금지

영암·삼호도서관, 상반기 독서문화…

- 21개 프로그램 수강생 2.15일부터 2.28일까지 모집 -

영암·삼호도서관, 상반기 독서문화강좌 수강생 모집

영암군 영암·삼호도서관은 군민들에게 다양하고 질 높은 문화체험과 행복학습의 기회를 제공하고 도서관 이용활성화를 위해‘2020년 상반기 독서문화강좌’를 운영한다. 상반기 독서문화강좌는 3월2일부터 7월13일까지 운영되며, 유아 및 초등대상으로는 5개 강좌, 일반인 대상으로는 16개 강좌(주간 13강좌, 야간 3강좌)로 이루어져 2월 15일부터 2월 28일까지 신규 수강생을 307명 모집한다. 초등 대상으로 ‘게임으로 배우는 코칭’, ‘스토리텔링 원예교실’ 일반대상으로는 ‘리딩푸드놀이 지도사’, ‘책놀이 독서코칭 지도사’ 행복학습으로는 ‘리딩보드놀이 지도사’, ‘소소한 행복소품 만들기’ 정보화는 ‘ITQ엑셀’, ‘한글’ 등으로 프로그램을 구성 운영한다. 또한, 주간강좌 뿐만 아니라‘직장인 서예교실, ‘손뜨개 아트’,‘아로마테라피 천연화장품’ 등 야간강좌도 진행된다. 수강생 방문접수를 우선으로 하며 전화로 신청할 수 있다. 자세한 사항은 영암·삼호도서관 홈페이지를 참고하거나 전화(☎061-470-6803, 470-6826)로 문의하면 된다. 자료제공; 영암군청 윤주원기자ngnews@naver.com 남도그라피뉴스(namdography.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금지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